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빙기창 (국립공원연구원) 최창용 (국립공원연구원) 남현영 (국립공원연구원) 박종길 (국립공원연구원) 홍길표 (국립공원연구원) 김성진 (국립공원연구원) 채희영 (국립공원연구원) 최영복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류학회 한국조류학회지 한국조류학회지 第19卷 第1號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3 - 3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아시아지역을 이동하는 철새의 주요 중간기착지인 전남 신안군 홍도에서 2004년 10 월부터 2007년 11월까지 사체 인수된 조류 78종 256개체를 대상으로 사고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사인별로는 인공구조물에 의한 충돌이 89개체(34.8%)로 가장 많았으며, 고양이 공격 56개체(21.9%), 탈진 및 아사 54개체(21.1%), 원인불명 29개체(11.3%), 기타 19개체(7.4%), 천적 공격 7개체(2.7%), 교통사고 2개체(0.8%)순으로 나타났다. 원인불명을 제외하면 인위적인 요인이 165개체(64.5%)로 자연적인 요인 62개체(24.2%)보다 많았다.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종은 일부 특정 종에서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결과에서 노랑 턱멧새가 22개체(8.6%)로 가장 많았으며, 동박새 19개체(7.4%), 촉새 15개체(5.9%), 힝둥새 14개체(5.5%)순으로 나타나 이들 종이 사고위험에 높은 종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인위적인 요인이 자연적인 요인의 비율 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인위적인 요인을 줄여 나간다면 전체적인 사고비율도 감소할 것으로 판단되며, 야생조류의 보호를 위해서는 사고저감 방안 연구와 더불어 사고요인에 대한 지속 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482-002585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