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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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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염재선 (목포대학교) 김강진 (목포대학교) 유재훈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801 - 80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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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공기관의 주 5일제 시행으로 인한 여가시간 확대 및 해임에서의 레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증대로, 연근해에서 낚시 등의 휴가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고속의 소형 파워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20피트급 파워보트 시제선을 개발중이며, 이러한 연구개발 가운데 저자들은 파워보트의 구조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구조강도에 대한 평가 및 최적구조설계를 수행하였다.
비강도가 우수한 FRP 파워보트를 위하여 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유리섬유인 매트와 로빙에 더해 ROCICORE 섬유를 추가로 적층한 재료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 Workbench를 사용하여 구조해석모델을 작성하였고, ISO 12215-5, 로이드선급의 special service craft, 그리고 한국선급의 고속경구조선 규칙에서의 설계입력을 산출하고 이러한 충격하중에 대해 준정적해석을 수행하여 파워보트의 구조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요구되는 강도를 만족하며 선체의 중량이 최소가 되도록 하는 최적구조설계를 수행하여 효율적 연료 사용이 가능한 최적화된 파워보트 구조를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파워보트의 구조해석
3. 구조최적화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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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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