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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혁선 (한국해양대학교) 남종호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951 - 95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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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AS Chapter II-1 part B로 대변되는 확률론적 손상 계산은 89/90 개정판에서 2006 개정판으로 넘어오면서 하나의 손상시 복원성 평가기준으로써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이 계산은 그 특성상 계산 분량이 방대하고 복잡하여 수직으로 수행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현재 국내 조선소에서는 국외의 고가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국내의 계산 코드가 계발되지 않은 것은 아니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고, 프로그램의 특성상 유지보수가 비싼 것을 고려하면, 해외 프로그램에 대한 전적인 의존은 조선산업의 수익성을 낮추는 일이라 볼 수 있다. 게다가, 상용 프로그램이라고 모두 사용자편의적인 사용법을 지원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규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기존에 발표된 손상조합 알고리즘과는 다른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실제 선박을 대상으로 알고리즘을 테스트함으로써, 알고리즘의 실효성을 검증 하였다. 또한, 기존의 알고리즘과 비교를 통해 나아진 점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추후에 개발될 수 있는 전산 프로그램에 적용가능하도록 국내 계산프로그램 개발의 초석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손상의 정의
3. 구획관계 알고리즘
4. 기존 알고리즘과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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