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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수연 (선박안전기술공단)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홍기섭 (인하공업전문대학) 이희준 (선박안전기술공단) 나형진 (선박안전기술공단)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189 - 1,19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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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모터보트의 선미트림은 고속에서의 안정된 활주를 위하여 필요하지만, 선미트림이 과도하게 되면 큰 선미파가 발생하고, 저항성능이 나빠질 뿐 아니라 선수에 파랑이 작용할 경우 전복의 위험성이 존재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저중속 영역에서 과도한 선미트림을 억제하면서 고속에서 안정된 활주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핀(Fin) 개발을 위한 모형시험 결과를 언급하였다. 대상 선형은 28피트급 고속 레저보트이고, 선미 수선면 상부에 부착한 소형 Fin에 의하여 저중속 영역에서 선미트림을 억제하면서 고속에서는 안정된 활주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모형시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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