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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정훈 (부경대학교) 류지열 (부경대학교) 김성우 (부경대학교) 노석호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3 - 1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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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77GHz 차량 충돌 방지 레이더 고주파 전단부(RF front-end)를 제안한다. 고주파 전단부는 77GHz 저 잡음 증폭기와 고주파 전력 증폭기로 구성된다. 이러한 회로는 TSMC 0.13μm 혼성신호/고주파 CMOS 공정 (f <SUB>T</SUB>/f<SUB>MAX</SUB> =120/140GHz)으로 설계되어 있다. 두 증폭기의 전압 및 전력 이득을 향상시키기 위해 3단 캐스코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칩 면적을 줄이고 입출력 임피던스 정합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송선들이 적용되어 있다. 저 잡음 증폭기의 경우 전압이득이 34.33dB로 최근 발표된 연구결과 중 가장 우수한 수치를 보였다. 전력 증폭기에 대해서는 포화전력과 출력 P<SUB>1dB</SUB>이 17.2dBm과 13.5dBm으로 기존 연구결과 중 가장 우수한 수치를 각각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회로 설계
Ⅲ. 시뮬레이션 및 측정 결과
IV.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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