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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도 (가산불교문화연구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26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01 - 3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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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류전웨이(劉鎭偉) 감독의 『천하무쌍(天下無雙)』(Chinese Odyssey)이라는 영화에서, 사랑 이야기를 풀어가며 활용하는 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인들이 세계를 해석하는 한 방식을 엿보려는 데 목적이 있다. 통상 이 세계에 대한 ‘해석들’은 엄밀히 말해 특정한 인식론적 형식에 종속적이며, 그 특정한 인식론적 형식은 이 세계를 어떠한 것으로 보아내도록 끊임없이 우리를 추동한다. 결국 해석된 세계의 의미란 사물 본래의 모습이라기보다는, 이미 그러한 해석을 낳는 인식 형식에 의거하여 이미-읽혀진-세계이다. 따라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지점은 텍스트의 표면에 드러난 세계의 의미 재구가 아니라, 세계를 그러한 모습으로 해석하는 주체의 인식형식과 상상적 논리의 문제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글은 역으로, 『천하무쌍』이라는 영화를 통해 현대 중국인들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세계를 바라보는 인식론적 틀을 살펴보기 위한 하나의 시론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분석대상에 대하여
Ⅲ. 음양대대(陰陽對待)의 공간 배치
Ⅳ. 비극의 구조와 대단원으로의 전환 가능성
Ⅴ. 정체성의 형성-관계와 맥락의 산물
Ⅵ. 결론에 대신하여-중국 문화에서 꽃은 어떻게 피어나는가?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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