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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국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7 - 5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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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인터넷과 SNS 등으로 대변되는 급변하는 기술 환경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정부의 모습이 그려지는 시점에서 정보화 전략의 선제적 변화 방향을 모색한다. 정보화는 공공-민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환경을 배경으로 두 영역 사이의 협업을 촉진시키는 수단으로서 기능할 것이며, 정보화를 통해 복지증진에 이르는 길을 확장하는 방안도 정보화의 새로운 기능에 포함되어야함을 주장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정보화의 방향을 ‘사람중심’ 정보화로 정의하고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공공-민간 사이의 소통합리성 극대화, 서비스사이언스의 세계관에 기초하여 이용자와 제공자가 한 체계 안에 편입되어 추진되는 정보화를 설명한다. 시스템 제공자와 서비스 이용자가 상호 연계된 단일체계 안에서 서비스가 생산되고 제공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적 환경을 충분하게 고려한 서비스 체계가 가능해지고 여기에서 사람중심 사상을 반영한 모델이 만들어진다. 순수한 전자정부 구조에서는 이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아직 찾을 수 없으나, 한국도로공사의 종합교통정보 시스템을 인용하여 ‘사람중심’ 정보화 모델의 시험적 구조를 예시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람중심’ 정보화 전략의 배경과 필요성
Ⅲ. 사람중심 정보화 전략의 이론적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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