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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현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저널정보
한국교육방송공사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와 교육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95 - 12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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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상 유해정보로부터 청소년 보호를 위한 방안으로서 인터넷 필터링 SW의 학년별 보급 실태 및 해당 학부모의 이용 실태를 분석하고, 정책적으로 확대방안도 제언하고자 한다. 초·중·고별 필터링 SW의 보급률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학생이 가장 높고, 고등학교 학생이 가장 낮다. 유해정보차단 SW 이용 결과 중학생들은 기능 및 서비스를 우수하다고 평가하였다. 학년별 유해차단 소프트웨어 이용 효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치원생과 중학생, 고등학생의 비교는 유의미한 결과, 초등학교, 중학생 및 고등학생도 역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해차단 소프트웨어 설치 후 학습 태도 변화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결과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비교는 별 차이가 없으며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비교에서는 학년이 어릴수록 학습 태도에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설명이 가능하며 중학생과 고등학생과의 비교에서는 고등학생들의 경우 프로그램 설치가 학습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프로그램의 효용성에서는 유치원생보다는 초등학생집단에서 효용가치가 높게 나타났고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비교에서는 고등학생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효용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유해차단 소프트웨어는 태도, 학습, 언어 사용 및 대인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유해정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자하는 정책·심의 기관에 유용한 정책자료가 될 수 있으며, 청소년 유해차단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도 제품 개발에 있어 소중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Ⅲ. 인터넷 유해정보 필터링 소프트웨어(SW)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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