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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익 (숭실대)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9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85 - 21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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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廟祭禮는 文昭殿이나 宗廟 등 국가적 大祀들 가운데 하나로서 조선조 아악이 연주되던 핵심제의였다. 조선왕조의 정치적 정당성과 왕실의 카리스마를 얻고자 행하던 종묘제례와 함께 왕조 存立의 보편적 가치와 당위성을 宣揚하기 위한 문묘제례는 목적의식이나 정신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적 大事였다. 왕조의 文明性이나 정통성을 강조할수록 문묘제례의 중요성은 높아졌으며, 그에 따라 구성원들의 자부심이 앙양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본 발표의 대상은 『國朝五禮儀』 와 『樂學軌範』 에 실려 있는 文宣王 樂章인데, 그 원류로 볼 수 있는 중국의 문헌들[『宋史』 ?『元史』 ?『明集禮』 ?『明史』 ?『大成樂譜』 等]과 내용을 비교하면 대부분 일치한다. 제목을 중심으로 양자를 대조할 경우 『국조오례의』 와 『악학궤범』 의 문선왕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악장과 악곡의 관계, <?國公 악장>과 <沂國公 악장>의 존재 등이다. 조선조의 문선왕 악장은 『송사』 ?『원사』 ?『대성악보』 ?『명집례』 등으로부터 옮겨온 것들일 텐데, 그 중에서 어느 것을 중점적으로 수용했는가를 밝히는 일은 쉽지 않다. 그 기준으로 삼을 만한 것이 <성국공 악장>과 <기국공 악장>의 존재인데, 이 두 악장은 송대의 釋奠樂章을 수용한 『송사』 ?『원사』 ?『대성악보』 ?『명집례』 등에 들어 있다.
문헌들 간의 비교와 대조를 바탕으로 한다면, 『명집례』 에 들어 있는 <성국공 악장>과 <기국공 악장> 모두 송대에 만들어진 작품들일 것이고, 『원사』 ?『대성악보』 등 元代에 이루어진 史實의 기록이나 원대의 인물에 의해 만들어진 문헌도 송대의 악장을 반영했다고 본다. 송대의 악장을 반영한 『명집례』 의 석전악장이나 『대성악보』 의 악장이 조선조의 석전악장으로 수용되었다고 보는 것도 바로 그 점을 근거로 한다. 악장의 字句들을 비교할 경우에도 같은 의미의 글자로 바꾸어 놓거나 숙어의 글자 순서를 바꾼 것 한 두 예를 제외하면 내용도 정확하게 일치하는데, 이 점을 고려하면 조선조의 석전악장이 『명집례』 나 『대성악보』 의 것을 수용하고 『송사』 등을 참고로 했음은 분명해진다.
宗廟樂이나 社稷?釋奠 등 雅樂의 祭禮樂章들은 모두 4言의 正格으로 되어 있으며, 이것들은 같은 內容構造를 보여준다. 즉 祭祀 對象인 文宣王을 頓呼하고 그의 功德을 羅列?讚揚했으며, 제사 節次를 提示하면서 降臨하여 祭需를 歆饗하실 것을 祈願하는 구조가 모든 악장들에 공통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그런 내용이나 구조의 起源을 ?詩經?에서 찾을 수 있다. 예컨대, 『詩經』 ?魯頌?<泮水> 4章에 대한 朱子의 註에 ‘釋奠’이 언급되고 있는데, 이 노래의 내용에 釋奠 혹은 釋奠과 類似한 祭禮가 暗示되어 있다. 그게 사실이라면, 『시경』 시대에 이미 그런 제례와 그에 대한 악장이 존재한 것이고, 그것이 『시경』 시에 반영된 셈이니, 문선왕 악장이야말로 악장으로서의 『시경』 시를 정신적으로 이어받은 구체적 사례이자, 고려나 조선의 太廟 혹은 宗廟 등 國家的 祭禮 樂章의 標本 역할을 수행한 模範的 先例였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문선왕 악장은 雅樂 혹은正格 祭禮樂章의 東亞細亞的 標準이나 普遍性을 確認해주는 尺度 役割을 했다고 보는데, 문선왕 악장의 通時的 位相이나 共時的 意味 또한 바로 이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선왕 악장의 원형과 수용과정
3. 문선왕 악장과 조선조 아악장의 형성
4. 문선왕 악장의 악장사적 위상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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