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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준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47 - 1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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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적 인간이해는 인간이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인간의 자기인식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육신 된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밝혀지는 인간이해이다. 인간은 성경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라고 선언한다. ‘하나님의 형상’ 은 인간 창조의 독특성을 말해준다.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개념은 존재 자체의 독특성을 의미한다. 인간이 창조된 피조물의 존재요, 타락한 존재요, 구속을 필요로 하는 존재를 의미한다. 전인적 관계의 존재를 의미한다. 통전성과 다면성을 지닌 통합적 존재를 의미한다.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은 독특한 존재로서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전인적 성격의 종교적 존재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이 방향에서 목표를 정하고 실행되어져야 한다. 결국 온전한 교육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통한 온전한 인간이해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성경적 인간이해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내용은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인간이해가 갖는 의미에서 도출된 기독교교육의 내용과 방향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을 창조주로, 인간을 그의 피조물-하나님의 형상으로 이해하게 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닮 아가는 교육이어야 한다. 전 생애에 걸쳐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책임을 수행하는 전생애 교육이며 통전적 교육이어야 한다.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고 삶을 살아내는 방식의 교육이어야 한다.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과의 사귐이 기독교교육의 주요한 영역이 되어야 함을 가르친다. 이제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이해는 삶의 현장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기독교교육이 인간-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교육의 내용과 지식의 영역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선포와 가르침(kerygma and didache), 사귐(koinonia), 봉사(diakonia)로 나타나게 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성경적 인간이해: 하나님의 형상(Imago Dei)
3. 성경적 인간이해에 기초한 기독교교육
4.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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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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