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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상조 (부산대학교) 김동현 (부산대학교) 손창민 (부산대학교) 김귀순 (부산대학교) 김유일 (국방과학연구소) 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3 - 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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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변 안내익과 가변 정익을 가진 압축기가 적용된 소형 터보팬엔진의 통합성능해석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통합해석을 위해 Isight를 이용하여 엔진성능해석프로그램(NPSS)과 압축기탈 설계점 성능프로그램(STGSTK)을 연계하여 해석할 수 있는 절차 및 연계프로그램을 구축하였다. 각각의 해석프로그램은 실험데이터와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통합 해석법을 적용한 결과 탈설계점에서 요구되는 서지마진을 가지는 가변시스템의 작동 조건을 예측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엔진 성능해석 모델링
3. 축류 압축기 탈설계 성능예측
4. 통합프로그램을 통한 엔진 성능 모사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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