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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회 (리얼타임비쥬얼) 조준호 (리얼타임비쥬얼) 김익현 (리얼타임비쥬얼) 박정찬 (국방과학연구소) 정성훈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제어로봇시스템학회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합동학술대회 논문집 제7회 국방기술 학술대회(상)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53 - 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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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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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워게임에서 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여 가상군의 행위를 결정하기 위한 온라인 자동계획 기법을 소개한다. 기존에 개발된 대부분의 워게임에서는 가상군의 행위를 결정하는데 외적인 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한 규칙이나 유한상태기계와 같이 결정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방법은 가상군이 외부 환경의 변화나 상황변화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인식하여 대처하지 못하므로 사용 용도에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군이 행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외부환경과 상황을 감안하여 행위를 계획하도록 함으로서 보다 자율적이고 지능적인 가상군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자율적이고 지능적인 가상군이 구현된 워게임은 구동 시 적은 운영위원으로 워게임을 구동할 수 있으며 또한 쉽게 실제 훈련과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장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자동계획 기법의 기능을 위주로 소개하며 일부의 기능이 구현된 프로토타입 시스템의 결과를 설명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자동계획 기법
3. 실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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