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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준형 (한국항공대학교) 김현수 (한국항공대학교) 황유철 (한국항공대학교)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제어로봇시스템학회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합동학술대회 논문집 제7회 국방기술 학술대회(상)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533 - 54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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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항공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에 더불어 항공수요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항공기의 관제와 감시는 주고 관제사가 지상 레이더를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결과 항공기의 관제와 감시에 있어 많은 업무부하가 생기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지상 레이더는 시스템 특성상 항공기를 감시하는데 실시간으로 항공기의 정확한 위치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경우 공항주변 교통량 밀집지역에서 잠재적인 위험이 생기게 되고, 정밀한 항공기 관제에 제약이 따르게 된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는 민간항공기와 군용항공기가 공역을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를 사용하여 민간항공기의 정보를 군용항공기 또는 지상 관측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민간과 군용 항공기가 정보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오는 보안상의 문제가 대두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군용항공기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민간 항공기와 ADS-B 정보를 상호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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