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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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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지원 (고려대학교) 이정용 (고려대학교) 조동현 (고려대학교) 정현욱 (고려대학교) 김성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정기술학회 청정기술 청정기술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97 - 30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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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체유동해석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여 연료극 지지체식 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에서의 연결재 구조에 따른 성능 변화를 고찰하였다. 실험적 사실과 부합되는 이론적 결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으로 전극과 하나로 되어있는 연결재의 구조가 전지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두께가 작은 연결재가 단전지 성능을 우수하게 하는 것으로 보아 옴(ohmic) 저항에 직결되는 연결재의 두께가 전지 성능에 있어 주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일정 두께로 고정된 조건 하에 연결재 폭을 변화시킨 경우, 전지 성능은 상대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본 연구에서 고려한 SOFC의 관형 구조 특성상 연결재의 폭으로는 원주 방향으로 흘러가는 전류 경로를 효과적으로 단축시킬 수 없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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