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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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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규원 (충북개발연구원)
저널정보
충북연구원 연구보고서 기본과제 - 충북 이미지 제고 방안 연구 - 타지역 미디어에 나타난 충북이미지를 중심으로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48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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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마케팅을 위해서는 다른 지역민들에게 우리 지역이 어떻게 보여주고있는가를 알아야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디어 중심, 즉 미디어에 나타나는 모습을 통해서 의사결정을 하고 아울러 소통을 한다는 것은 미디어에 우리가 어떻게 보여주는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국 미디어에 나타난 충북 이미지를 분석하여 지역마케팅을 위한 우호적 태도 형성의 기초자료를 확보하려고 했으며 이를 위해 KBS, MBC, SBS 등 3개 방송사의 저녁종합뉴스 프로그램 1년치를 대상으로 충북과 관련된 뉴스 꼭지를 충북과 인접한 경북, 전북 등과 비교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방법으로는 메시지 체계분석을 이용하였다. 메시지체계분석시 분석 단위는 뉴스 꼭지를 기준으로하여 뉴스의 내용, 성격, 시간, 카메라 샷, 순서 등을 단위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010년 상반기로 오면서 충북과 전북이 경북에 비해서 뉴스빈도가 많았는데 이는 세종시와 관련한 논의 때문으로 보였다. 또한 사건사고 뉴스의 비율이 경북이나 전북보다 충북이 높았으며 범죄뉴스의 비율 역시 두 도에 비해서 약 두배 가까이 높았다. 사회적 갈등 역시 충북이 전북이나 경북에 비해서 높은 편이었다. 뉴스 아이템당 보도시간은 지역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화면을 구성하는 샷의 구성은 클로즈업이 충북이 가장 높았고 이러한 클로즈업은 영상문법에서 특정한 사물이나 인물에 대한 집중을 요구하는 의미라는 점에서 사건사고와 관련된 내용이 많았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미디어와 관련한 연구들은 텔레비전과 같은 미디어의 비선택적, 누적적, 습관적, 의례적인 시청행위에 대한 계발효과로 집중되고 있다. 앞의 조사결과에서 보듯이 특정 지역에 대한 비선택적, 지속적, 누적적, 의례적인 정보가 제공될 경우 타지역 시청자들은 충북 지역에 대해서 특정한 경향을 가질 수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누적적, 지속적 행위를 통해서 지역의 이미지를 브랜드화 할 수 있다는 점은 향후 지역 마케팅에서 무엇에 주력해야 되는지를 시사해준다고 할 수 있다. 두번째로는 지역의 뉴스 생산품이 좋은 뉴스라는 측면에서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맥락적 차원에서의 대책으로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소통이 필요하다. 충북의 뉴스중 많은 부분이 이러한 소통의 부재로 인한 사건사고라는 점을 감안할 때 사회 각분야별로, 개인별로 소통을 활성화시키려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목차

표지
발간사
요약
목차
제I장 서론
제II장 이론적 논의
제III장 연구방법
제IV장 조사결과
제V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별첨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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