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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익찬 (한양대학교) 이종휘 (한양대학교) 김현기 (건설산업연구소) 김경민 (건설산업연구소) 천병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13권 제9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5 - 5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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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로 유입되는 지하수에 의해 시멘트 수화물인 수산화칼슘(Ca(OH)₂)이 토중의 미생물 반응, 유기물의 산화 등에 의해 발생되는 이산화탄소(CO₂)와 차량의 배기가스(SO₃) 등과 반응하여 그 반응물이 터널 상부에 설치된 배수공 내에 침전됨으로 인하여 배수공 클로깅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터널 배수 시스템의 수리기능저하가 발생하게 되면 간극수압이 증가하여 누수를 가속화 시키며, 라이닝의 열화를 초래하게 된다. 본 연구는 배수공 클로깅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퀀텀스틱과 자화장치를 개발하였으며 서울 남산 ○○ 터널과 지하철 ○○○ 공구에서의 현장실험을 통하여 위 기술의 현장 적용성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배수공에 요소기술을 적용한 배수관을 삽입한 후 주기적으로 육안관측을 수행하였고 최종적으로 발생된 스케일의 SEM 및 XRD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요소기술을 적용하였을 경우 스케일 생성량이 현저히 줄었으며, 특히 퀀텀스틱이 자화장치에 비하여 그 효과가 우수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노후터널 배수공에 퀀텀스틱 또는 자화장치를 배수공에 적용하였을 경우, 배수공의 클로깅 현상을 어느 정도 저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현장 실험
4. 현장실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감사의 글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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