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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희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46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7 - 47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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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영남춤의 하나인 통영 승전무의 미적 세계를 밝혀보기에 앞서 예비적 단계로서 여러 가지 접근방법들을 설정하는 데에 그 의의를 둔다. 한 가지 사실을 여러 측면에서 바라보면 전체상이 좀 더 잘 드러난다는 점에서 통通학문적인(interdisciplinary method)이라는 방법을 쓰게 된다. 여기선 예닐곱 가지로 접근방식을 모색해서 나중에 미학의 논구로 모아지게 되는데 거기까지 이르는 길을 몇 가지 갈래로 설정해 본 것이다.
승전무 연구는 춤의 문화적 접근으로서 한국성과 춤의 미학적 접근으로서 예술성을 함께 찾게 되므로 결국 한국예술학의 한 연구로 모아진다. 한국 전통춤 연구란 먼저 일차적으로 세계의 여러 갈래의 춤 중에 한국적이고도 민족적인 춤의 하나로서 접근한다는 것인데, 민족춤학적, 춤인류학적 연구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춤 언어체계 및 동작언어학적 접근이다. 비문자 언어 또는 비발성 언어인 음악을 악보로 기록하듯이, 형체가 없는 몸의 움직임을 무보舞譜로서 기록하여 이를 동작언어학적으로, 의미론적으로, 해석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교방무의 칼춤의 하나로서 전승되고 이행해 온 과정을 다른 지역 교방무의 칼춤과 서로 가지런히 동일평 면상에 놓고 비교함으로써 통영 승전무의 칼춤의 특성을 더욱더 명확하게 짚어내는 것이다. 네 번째는 승전무를 현대춤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다. “몸의 움직임을 통해 시각적으로 형성하는 유의미한 일련의 구성체”라는 현대적인 춤의 정의에 비추어 볼때 승전무의 내용과 형식은 어떻게 파악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승전무를 동양춤, 동양예술, 특히 동아시아문화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2수분화’와 ‘3수분화’, ‘사事’와 ‘동사同事’라는 개념 등 동양예술일반의 몇 가지 논거 점들을 놓고 승전무를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는 한국춤의 아름다움과 형태적 양식적 특성, 그리고 그것의 미의식과 미적 세계를 밝혀놓고 있는 한국춤의 미학일반론에 비추어서 승전무의 칼춤은 어떤 지점에서 논의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포괄적인 한국춤미학의 관점에서 승전무를 미적 대상과 미적 체험, 곧 형식과 내용면으로 나누어서 견주어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승전무를 하나의 작품으로 놓고 볼 때 작품을 바라보는 감상자와 작품을 수행하는 안무자나 연행자 사이에서 어떻게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여 해석학적 지평을 열 수 있겠는지, 또 어떻게 가치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인지로 논의를 마감 하게 된다. 이 마지막의 것은 승전무가 오늘날 여러 한국창작춤들과 어떻게 같이 향수되고 평가될 수 있는가하는 질문부터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다. 어떤 면에서는 집단창작, 집단향수의 산물인 승전무를 통해 개인 창작, 개인 향수의 관점에만 머무르고 있는 한국예술비평론의 한계를 돌파해 볼 수 있는 중요한 논거지점을 마련해 볼 수 있겠다는 것이다.
위와 같이 여러 접근방식과 그 의미을 일별해 보았는데, 이 글은 승전무에 관한 본격적인 미학논의 이전의 준비단계로서 위의 항목 가운데 첫 번째부터 다섯 번째까지를 중심으로 살펴나간다.

목차

머리말
Ⅰ. 민족춤학으로·춤인류학으로 접근
Ⅱ. 춤 언어체계 및 춤의 동작언어학으로 접근
Ⅲ. 비교춤학으로 접근
Ⅳ. 현대춤의 정의에 따른 문제성적 과제
Ⅴ. 동양예술일반론의 비교문화학으로 접근
Ⅵ. 마무리
참고문헌
〈Foreign language abstract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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