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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헌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46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73 - 197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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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경상도 민요의 음고조직을 살피기 위해 한국음악의 음고조직과 관련한 용어와 개념을 정리하고, 경상도 민요의 음고조직을 연구한 논문들 중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한국음악의 음고조직의 층위는 기본음, 음렬, 음계, 선법, 토리, 가락으로 설명할 수 있다.
경상도민요의 열린구조의 향토민요이기 때문에 기본음과 음렬을 살피기는 어렵고, 그에 대한 연구 성과 또한 거의 없다. 경상도민요의 음계는 ‘Mi-Sol-La-do-re-mi’로 구성되며, 종지음은 ‘Mi’ 또는 ‘La’가 많이 사용된다. 선율은 ‘re-do’의 반복이 많고, ‘do-La-Mi’ 골격의 하행구조가 많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음악 음고조직의 용어와 개념
Ⅲ. 경상도 민요 음고조직론 검토
Ⅳ. 맺는말
참고문헌
〈Foreign language abstracts〉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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