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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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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모수원 (목포대학교) 이광배 (순천대학교) 김사용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627 - 2,6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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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철도여객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철도의 분담률이 상승하고 있으나 인-킬로를 기준으로 한 분담률은 계속 하락하고 있다. 그리고 철도 여객운송의 계절성은 해운이나 항공운송보다 훨씬 작지만 공로운송보다는 더 크다. 철도운송의 이러한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환경친화적인 철도운송의 확대에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본고는 우리나라 23개 철도 노선의 여객운송 효율성을 분석하고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DEA기법, Malmquist, Tobit과 같은 계량기법을 이용한다. DEA에 의한 효율성 도출을 통해 우리나라 철도운송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원감축과 같은 구조조정보다 투자와 인원을 대폭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밝힌다. Tobit 분석은 직원 수의 증가가 효율성 감소 요인이라는 점을, 그리고 DEA는 투입요소를 대폭 감소하여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지만 거의 대부분의 DMU가 규모수익 증가에 있기 때문에 규모축소가 아닌 규모확대가 보다 정확한 접근법임을 보인다. 우리나라 철도 운송수요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상승에 의한 증가가 한계에 이르렀다는 것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철도요금에 의한 수요증가 역시 한계에 도달했다는 점도 보인다. 이러한 점들은 대폭적인 투자증가와 인원확대 그리고 경직적이고 비효율적인 경영환경의 개선, 가격과 경기와 같은 경제변수가 아닌 경제외적 변수를 이용한 수요촉진정책이 시급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밝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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