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모바일 오피스의 품질과 업무 특성이 조직 구성원의 업무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모바일 오피스의 기능적 특성을 시스템, 정보, 서비스 차원에서 도출하고, 여기에 모바일 오피스에 적합한 업무 특성을 변수로 추가하여 이것이 모바일 오피스에 대한 이용도와 서비스 만족, 개인성과 향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Delone & McLean의 수정된 IS 성공모형을 기반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모바일 오피스에 대한 연구는 2000년 초부터 이어져 왔으나, PDA나 특정 단말기를 기반으로 연구가 이루어진 연구가 대부분으로 단말기나 네트워크, 서비스 등에서의 여러가지 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모바일 오피스 서비스가 가지는 한계가 컸다. 그러나 최근 네트워크의 진화 및 스마트폰의 상용화를 통해 모바일 오피스의 적용이 더욱 용이해진 상황에서 위와 같은 연구는 이론적, 실무적 가치를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