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근량 (서울대학교) 이지환 (서울대학교) 송주봉 (서울대학교) 박노훈 (대성전기) 공준호 (대성전기) 윤명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0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18 - 423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햅틱 피드백에 기반한 사용자 조작 감성에 관한 연구이다. 차량 시스템 컨트롤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다양한 햅틱 피드백 사용을 통한 사용자 조작 감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작 시 발생하는 햅틱 피드백에 대한 감성을 구체화 하기 위하여 부드러움, 명확함, 힘, 수동성, 후반동 등의 감성요인으로 세분화 하였다. 평가 샘플 제작을 위하여 햅틱 피드백의 설계 요인인 Width, Magnitude, Wave Type, Periodic Effect 를 3-4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직교계획법에 기반한 16 가지 평가 샘플을 제작하였다. 8 명을 대상으로 한 파일럿 테스트를 통하여 설계 요인들의 수준을 검토하여 평가 햅틱 샘플 스펙을 재조정하고, 조작 감성 요인을 검토하였다. 남녀 30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본 테스트 결과 조작느낌은 이동 시 부드러움, 조작 변화의 명확함, 힘의 세기가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고,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설계 변수가 조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설계 변수의 최적 조합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햅틱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컨트롤러 조작 시 발생하는 주요 감성 요인을 파악 할 수 있었고, 조작 감성 향상을 위한 설계 변수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 상황 및 사용 의도에 대한 요인을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인 조작 감성을 파악하여 사용자 감성을 만족 시킬 수 있는 햅틱 디바이스 제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5.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30-003237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