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85 - 22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교장의 직무 수행 과정의 맥락과 특징을 밝히고자 하는 질적 분석 연구이다. 이를 위해 5명의 교장을 선정하여 심층면담, 참여관찰, 문서자료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교장들은 직무 수행 과정에서 “교장직 누리기”, “행정관리자로 일하기”, “제한된 자율권 행사하기”, “타협하기”, “개인 경험에 의존하기”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이 과정에 ‘행정조직 문화’, ‘공동체주의 문화’, ‘반장학 문화’, ‘온정주의 문화’등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교장의 장학 기능 회복 장치 마련, 교장의 정치적 리더십 개발, 학교장의 권한과 책임의 강화 등이 필요하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과정
Ⅲ. 교장들의 직무 수행 과정
Ⅳ. 논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324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