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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혁 (아주대학교) 최정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55 - 6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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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GPU의 정점 셰이더에서 각 정점별 질량-스프링 모의 실험을 수행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피부의 2차 변형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3차원 캐릭터의 각 피부 정점에 대해, 길이가 0인 스프링으로 가상 정점을 연결하고, 캐릭터 동작에 따라서 피부 정점의위치 및 속도가 변화하면, 질량-스프링 모의 실험을 통해 렌더링될 가상 정점의위치를 GPU의 정점 셰이더를 사용하여 병렬적으로 계산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통해 피부의 재질 특성을 반영하는 2차 변형을 매우 빠르게 표현할 수 있으며, 각 피부 정점에 제안한 방법을 동적으로 적용하면 전통적인 2차원 애니메이션에서 관찰되는 수축-팽창(squash-and-stretch), 추종(follow-through)과 같은 효과도 매우 빠른 연산시간에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결과는 게임과 같은 실시간 응용분야에서 가상캐릭터의 피부변형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빠른 2차 변형의 계산
4. 실험 결과
5. 결론 및 향후 계획
감사의 글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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