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대원 (동국대학교) 한혜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2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53 - 1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자기조절력 및 정서발달과 긍정적인 인지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위파사나(vip?ssana)의 마음챙김을 바탕으로 개발된 유아 인지명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유아 인지명상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유아 인지명상 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유아 인지명상 프로그램은 유아의 상위 인지영역의 실행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는 일반적 조건이 비슷한 서울과 지방의 만 5세 유아 30명씩을 무선 추출하여 솔로몬 4집단 설계를 하였다. 총 15회기의 프로그램을 주 4회 진행하였으며, 1회기 당, 사전 활동을 포함하여 약 40여분이 소요되었다. 실험 전과 후, 교사 평정검사와 유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사전검사를 공분산으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하였으며, 실험집단 C, 비교집단 D의 사후검사 비교, 실험집단 C의 사후검사와 비교집단 B의 사전검사 비교를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유아인지명상 프로그램은 자기조절력의 계획하기, 점검 및 평가, 자기인식, 자기조절 하위요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의 하위요소와 인지실행능력에 각각 유의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명상과 유아 인지명상 프로그램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3176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