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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동우 (포항공과대학교) 이정수 (포항공과대학교) 최성철 (포항공과대학교) 김광수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8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711 - 71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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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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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는 기업의 모든 구성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기업의 설계도이다. 기업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비즈니스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사 차원의 통합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는 아키텍처의 의미 공유의 부재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즉, 기업 구성원들이나 기업의 시스템이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에서 정의하는 기업 구성 요소들을 동일하게 이해하여야 하지만, 현재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는 이를 지원하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온톨로지 기반으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정의함으로써 이러한 의미공유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온톨로지는 크게 3가지 계층으로 정의된다. 먼저 비즈니스 용어의 의미 공유를 위한 온톨로지와 두 번째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구성 요소들의 개념에 대한 온톨로지, 마지막으로 구성 요소들 간의 연관 관계에 관한 온톨로지이다. 비즈니스용어에 대한 온톨로지는 WordNet의 접근법을 차용하여 정의하며, 구성 요소 및 그들의 연관 관계는 Semantics of Business Vocabulary and Business Rules(SBVR)의 접근법을 차용하여 정의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4. 온톨로지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5. 결론 및 추후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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