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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정호 (단국대학교) 이서용 (단국대학교) 박현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7 - 4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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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올림픽이라는 인류의 축제가 TV 광고 시청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과연 얼마나 TV 광고 시청률을 상승시키는지 그리고 지상파TV에서 단독 또는 공동으로 중계하는 상황에 따라 광고시청률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올림픽 중계는 각각 밴쿠버(단독 중계)와 베이징(공동 중계) 올림픽이었으며, 당시 시청률 자료를 TNmS에서 제공받아 실증적인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올림픽 단독 중계는 광고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설정된 가설들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또한 단독 중계의 효과는 공동으로 중계했을 때보다 더욱 크다는 결과도 발견되었다. 단독 중계의 경우 공동 중계보다 광고 시청률이 더욱 높았으며, 이러한 차이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광고의 효율성에 있어서도 올림픽 중계의 이점이 크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2. 광고의 노출효과 및 가치에 대한 분석
3.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3. 연구방법
5.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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