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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경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74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30 - 49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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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공운송산업의 경영환경은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의 개방에 따라 거대 외국 항공사와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항공자유화 및 대규모 기업 결합, 전략적 제휴등을 통한 항공산업구조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내항공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고객 접점의 영업직 사원들을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현재 국내 항공운송산업을 대표하는 우리나라 항공사(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교육훈련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설문자료를 이용하여 국내항공사 영업직 사원들의 교육훈련 실태와 국내 항공사간 영업직 콜센터 직원들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SPSS를 이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국내항공사의 영업직 사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훈련은 문제점이 나타난 영역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내항공사간 출혈 경쟁은 피하고 범세계적인 예약시스템 확보와 영업직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투자가 요구된다.

목차

I. 서론
Ⅱ. 국내항공사 영업직 교육훈련 현황
Ⅲ. 연구방법과 분석 결과
Ⅳ.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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