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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수 (성균관대학교) 김성래 (넥센타이어) 박한석 (넥센타이어) 강용구 (넥센타이어)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63 - 1,16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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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탄성 재료인 고무는 타이어의 주 원료인데, 주행 중 다양한 형태의 하중을 받는다. 그와 같은 하중에 의하여 타이어에 변형률에너지가 축적되어 파손에 이르게 된다. 일반적으로 초탄성재료인 고무는 금속과 다른 응력연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금속의 시험법을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성비가 다른 2 종의 타이어용 고무에 대한 피로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ASTM D4482 규격에서 요구하는 변형률 범위를 확장하여 인장 및 피로시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피로수명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고무 모델의 구성방정식
3. 고무시편 및 인장시험
4. 변형률에너지밀도(Strain energy density) 도출
5. 피로시험 및 피로수명
6. 고찰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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