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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34 - 446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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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체육(진흥)법을 사례로 본 법안이 국회통과에 이르기까지의 제정 전반의 과정 속에 어떠한 담론이 생산되고 형성되어 왔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미디어 매체를 통해 학교체육(진흥)법 제정과 관련하여 그동안 어떠한 사회적 담론이 생산되고 형성되었는가를 과정적 맥락적인 관점에서 고찰해봄으로써 학교체육(진흥)법 제정과 관련된 정치적·사회적 맥락에 대한 논리적인 이해와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 학교체육(진흥)법 제정 관련 담론의 분석은 학교체육, 더 나아가 한국 체육 전반의 구조적 시스템속에 존재하는 내재적 현실과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결과론적인 입장에서 본 연구는 크게 네 가지 맥락의 사회적 담론이 생산되고 형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체육(진흥)법 제정 관련사회적 담론의 지형은 첫째, 학교체육 관련 법안 제정을 요구하는 사회적 ‘지지’ 담론, 둘째, 본회의 부결 이후 대두된 ‘성토’ 담론, 셋째, 또 다른 ‘시각’으로서 엘리트체육의 위축을 염려하는 ‘반대’ 담론 그리고 넷째, 본회의 통과 이후 학교체육 도약과 활성화를 기대하는 ‘희망’ 담론으로 구성되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사회적 담론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Ⅲ. 학교체육(진흥)법 제정 관련 사회적 담론
Ⅳ. 결론 : 맺는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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