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ong-Young Kim (Hanshin University)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신학논단 신학논단 제69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77 - 31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상의 경험으로서의 기도는 인간이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성 속에서 종교적 체험을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인간이 환상적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제삼의 중간 영역은 주관성과 객관성 사이에,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 사이에, 나의 세계(me)와 나 - 아닌 세계(not-me) 사이에, 그리고 환상과 실제 사이에 존재한다. 이 중간영역은 서로 주체적으로 교차가 일어나는 (잠재적) 공간이다. 인간의 놀이, 창조성, 상상력, 그리고 상징화하기는 이러한 제 삼의 잠재적 공간인 중간 영역에서 발생한다. 이 잠재적 공간 속에서, 중간대상/중간현상은 종교적 대상/종교적 현상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 속에서 중간현상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 하나님과 인간의 온전한 관계성 안에서, 하나님은 인간을 위한 중간 대상(a transitional Being) 혹은 충분히 좋은 존재(a good-enough Being)의 기능을 하신다. 기독교 신자들이 충분히 좋은 존재로서의 하나님을 향해 기도할 때에, 그들은 가슴 아픈 상황들 속에서 하나님께 탄원할 수 있으며, 변치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으며, 나아가 그들의 신앙공동체 속에서 거룩한 교제를 이루어 갈 수 있다.
도널드 위니캇의 중간영역 개념은 심리학과 신학사이의 상호 보완적인 대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위니캇의 환상경험으로서의 중간 영역의 개념은 주체와 객체, 안과 밖, 내적인 세계와 외적인 세계, 그리고 나의 것과 나-아닌 것 사이의 지나친 이분법적 유산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위니캇의 중간대상/중간현상의 개념은 종교적 대상/종교적 현상의 본질과 종교적 상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어원학적으로, 종교라는 단어가 “서로를 묶는다” 혹은 “서로를 단단히 얽어매다”라는 의미가 있는 것처럼, 중간대상들/중간현상들은 인간을 신적 존재와,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재)연결시키도록 혹은 온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결국, 위니캇의 제 삼의 공간을 의미하는 중간 영역의 개념은 종교와 종교현상을 이해하기위한 중요한 도구 역할을 하고 있다. 환상의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중간영역에서, 인간은 심리학적 실제와 활력을 만들 수 있고, 창조적인 삶을 이루어 낼 수 있으며, 나아가 풍부한 종교적 경험을 촉진시킬 수 있다.

목차

I. Introduction
II. Understanding of Basic Concepts of Object Relations Theory
III. The Third Intermediate Area of Illusory Experience
IV. A God-human Matrix in the Third Intermediate Area of Illusory Experience
V. Prayer as Illusory Experience in the God-human Matrix
VI. Concluding Remarks: Implications for Pastoral Counseling and Christian Spirituality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0-001358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