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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수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3 - 12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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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은 끊임없이 의사결정이 일어나는 곳으로 조직 활동에서 의사결정의 적절성 여부에 따라 조직의 운명을 크게 좌우하거나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의사결정이란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여러 대안을 개발하고, 그 중에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의사결정의 결과는 인간에게 미래에 대해 어떠한 행동방향을 설정하여 주는 행위이며, 따라서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였는가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의사를 잘 반영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행정이 더욱 효과적이다.
오늘날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은 여러 방면에서 질 높은 수준의 능력과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학교장 단독에 의한 의사결정보다는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의사결정의 원리를 학교경영의 준거로 삼아야 한다. 교육현장에서의 학교경영은 수많은 의사결정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사의 의사결정참여가 늘어날수록 학교의 목표달성을 위해 바람직스러울 것이다. 조직의 의사결정이 한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고, 조직구성원들의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을 참여적 의사결정이라고 한다. 학교에서의 참여적 의사결정과정은 첫째, 학생과 가장 근접해 있으면서 실제 활동이 일어나는 장소에 있는 교사가 학생교육에 대해 가장 좋은 결정을 내릴 것이며, 둘째, 교사와 학부모 및 학교 교직원들은 그들 학교와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육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해 더 많은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셋째, 결정을 실행에 옮기는 책임 있는 사람들은 그러한 결정을 하는데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넷째, 결정이나 변화를 시행하는 사람이 그 과정에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느낄 때 변화는 효과적이며 지속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학교 의사결정참여과정을 통한 직무만족도를 제고시켜 교육 이념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본 논문은 경기도 안양시와 안산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의 학교 의사결정참여정도에 대한 실증적인 측정·분석을 통하여 학부모와 학생에게는 바람직한 학습권을 제공하고 교사들에게는 교직에 대한 자긍심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단초가 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의사결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및 응답자 특성
Ⅳ.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조사ㆍ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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