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기중 (계명대학교) 안봉근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37 - 14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품질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과정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조직이 정보기술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는 조직성과를 향상시킬 수 없으며, 정보기술과 조직성과 사이에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의 품질을 기능품질과 운영품질로 구분하였다. 기능품질은 정보기술 자체가 지니는 특성으로, 운영품질은 정보기술이 조직 경영활동의 효과적인 지원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모형 에서는 기능품질이 운영품질을 통해 조직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정보기술의 기능품질이 운영품질을 통해 조직성과로 이어지는 과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기능품질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본 연구가 가지는 경영 관점에서의 의미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
3. 연구방법
4. 가설검정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1344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