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김해동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3號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79 - 1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자국상 형성 논리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통일교육 관련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 텍스트와 삽화, 사진 등에 주목하여 내용분석 및 담화분석을 한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가 밝혀졌다. 첫째, 과거와 현재의 연속적인 역사·시간 인식을 형성함으로써 미래의 통일된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둘째, 통합과 분단이라는 공간 인식을 통해, 앞으로 한국이 나아가야 할 공간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셋째, 국내와 국외와의 공간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자국상을 더욱 명확하게 형성하고 있다. 넷째, 통일교육에서 자국상 형성은, 학생들이 자신을 한국인(남한)으로 귀속시키거나 남과 북이 하나가 된 전체 속에 귀속시키는, 이중 구조로 되어 있다. 다섯째, 시간 인식, 공간 인식 그리고 이들의 조화를 통해 학생들의 자국상을 형성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자국상
Ⅲ.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Ⅳ. 소단원「통일과 민족의 앞날」의 분석 결과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4-001338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