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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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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민경일 (한국석유관리원)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정충섭 (한국석유관리원) 김재곤 (한국석유관리원) 나병기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2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372 - 37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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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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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경유는 온도 및 햇빛 노출 등의 저장환경에 따라 산화열화에 의해 유기산 및 중축합 고분자 물질이 생성되어 금속재료의 부식과 고무ㆍ수지 등의 열화 및 연료공급 시스템의 축적물로 남아 차량 문제를 유발 시킬 수 있다. 최근에는 산화안정성이 열악한 바이오디젤의 혼합에 따라 다양한 산화안정성 규명 연구가 다수 수행된 바 있다. 하지만 대부분 가혹조건의 실험실 조건에서 수행 되었을 뿐 실제 저장환경과 품질 변화 및 차량영향에 대해 충분히 반영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유통되고 있는 자동차용경유(바이오디젤 2% 혼합)와 바이오디젤을 추가로 혼합하여 제조한 바이오디젤 5%혼합 연료에 대해 저장용기(차량 연료탱크, 폴리에틸렌(PE) 재질 및 철재 용기) 별, 저장환경(햇빛 노출 외부 옥상, 햇빛 비노출 창고, 60℃ 오븐) 별, 대기 중 공기노출 및 구리(Cu) 금속 접촉 등에 대한 산화열화 영향을 18주간(6월~10월) 평가하여 실제 품질기준 항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두 품질기준은 벗어나지는 않으나 PE 재질 용기의 경우 햇빛 노출에 의해 급격한 산화가 일어나 세탄가, 밀도, 동점도, 산가 품질항목의 증가를 초래하였고 금속(Cu)의 접촉에 의해 산화열화의 정도가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햇빛에 직접적인 노출이 없는 차량 연료탱크, 철재용기, 창고저장 PE재질 용기, 60℃오븐 저장 등의 조건에서는 특별한 물성변화가 발생되지 않았다. 대기 중 공기노출의 경우는 저비점 성분의 증발과 산화열화에 의해 세탄가, 밀도, 동점도, 산가의 증가를 보였다. 따라서 자동차용 경유는 햇빛에 직접적인 노출이 없는 이상 산화열화가 크게 일어나지 않으며, 산화된 시료의 물성은 품질기준은 만족하나, 산화에 의한 산성 물질 및 고분자 물질의 생성으로 자동차 연료공급 시스템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저장환경에 유의해야 된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결과 및 고찰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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