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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재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동양정치사상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91 - 12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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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민세 안재홍의“조선정치철학”을 다사리이념을 중심으로 분석,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필자는 먼저 다사리이념이 바탕삼고 있는 우주생명관과“다사리”의 개념을 살펴본 다음, 인본주의, 반독재, 반제국주의론, 역사관 및 궁극적 이상을 차례로 검토하였다. 안재홍은 숫자헤임말을 포함한 순우리말들에 대한 독창적인 뜻풀이를 통해 이 같은 다사리이념을 제시했다. 그리고 안재홍의 이러한 시도는 방법론적으로 어휘의미론이나 우리말로 철학하기에 해당하며, 훔볼트나 헤르더의 언어철학과 상통한다. 진백(盡白)과 진생(盡生)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는 다사리이념은 해방직후 대한민국이 건설되는 과정에서 의회제도(議會制度)의 도입과 복수정당정치의 정당화 논리로 인용되었으며, 극단적인 대립정치를 지양하는“순정우익(純正右翼)”의 정치를 그 현실적 성취목표로 삼았었다. 이러한 다사리이념은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현대한국의“자유민주주의의 정치”를 보다 건강하게 정착시키는데 유리하다. 첫째, 다사리이념은“나”의 자유론에서 출발하면서도“나라”와 “누리”와 상통하는 사상적 유연성을 지니고 있어 개인과 국가 그리고 세계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해야 하는 지구화시대에 합당한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다사리이념은 진백을 정치적 절차상의 핵심가치로 삼는 한편, 진생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가치관에 따른 정치리더십만 적절하게 발휘된다면 “자유민주주의 정치”의 실천적 한계는 극복될 수 있다. 셋째, 이렇게 하여 다사리이념에 의해 한국민주주의의 문제점들이 극복되어 건강한 다사리공동체 형성에 성공한다면, 이는 장차 민족통일의 미래를 가꾸어 가는 과정에서 북한주민들을 감화(感化)시키고 통합(統合)하는 데에도 유리할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다사리”개념의 이해
Ⅲ. “다사리”의 정치사상
Ⅳ. “다사리”의 역사관
Ⅴ. “다사리”의 궁극적 이상(理想)
Ⅵ. 결론 : 몇 가지 평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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