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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종훈 (경성대학교) 김후곤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0권 제1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54 - 6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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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을 목표로 한 국내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2009년에 발표된 이후 다양한 온실가스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국내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에서는 수송부문의 경우, 현재의 경제성장률을 감안하여 2020년에 약 30% 정도의 배출가스를 줄여야 한다. 수송부문 중에서도 승용차 부문의 주요 감축수단으로서 전기차가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기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에 대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 내연기관차에 비해 경제성 면에서 불리한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정책 도입의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각국의 전기차 가격 및 보조금현황
3. 비용 분석을 위한 일반사항
4. 내연자동차와 전기차의 비용 분석
5. 시나리오별 경제적 편익 및 손익분기점 비교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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