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서울대학교) 정일권 (광운대학교) 배영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5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4 - 77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이용과 신뢰, 혹은 사회자본과의 연관성에 주목하였던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기존 연구에서는 어떤 ‘콘텐츠’를 이용하는가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무엇을’ 이용하는가와 함께 인터넷을 통해 ‘어떤 범위의 사람들과’ 교류하는가를 중심으로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상적 교류가 사회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했다.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어떻게 사회신뢰를 가져오는지에 관한 기존 연구는 인터넷 이용이 사회신뢰에 대해 기여한다면 그것은 인터넷의 대인 교류적 기능에 있고, 교류 중에서도 광범위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교류를 통해서 일반 타자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정해진 사람들과만 교류하는가, 개방적으로 교류하는가에 따라 신뢰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것이라고 보았다. 전국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서베이 자료를 통해 분석한 결과, 인터넷을 활용한 타인과의 교류는 광범위한 타자와의 개방적인 교류라는 조건에서만 네티즌들에 대한 신뢰를 넘어 일반 사회신뢰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이용시간이나 콘텐츠와 함께 교류 대상의 범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자료와 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8-001269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