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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기영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5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78 - 113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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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헬스 비디오 게임의 수용을 예측하기 위해 몰입 경험과 사용자 경험이 기술수용모델에 미치는 효과성과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실험연구와 설문조사를 결합한 플레이테스트 방법을 적용하여 수집된 헬스 비디오 게임의 경험 데이타를 사용해서 확장된 기술수용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수용모델은 헬스 비디오 게임의 이용 상황에서도 적합한 모델로서 확인되었다. 유용성 경험은 헬스 비디오 게임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용이성 경험은 직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유용성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몰입 경험은 기술수용모델의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인으로 외부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실재감과 독창성은 몰입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사용자 경험은 기술수용모델의 변인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헬스 비디오 게임 상황에서 기술수용모델의 확장변인을 검증하고 구조적 관계를 모델화함으로써 헬스 비디오 게임 수용모델의 정교화에 기여하고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와 연구모형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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