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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상기 (YTN 미디어전략실)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5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50 - 192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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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와 소비자 간 관계가 미디어의 브랜드 확장상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했다. 이를 위해 동아일보와 매일경제,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4개 신문의 브랜드 확장상품인 종합편성채널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신문과 소비자간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일반인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신문 평가와 이념일치, 자아일치는 종합편성채널 평가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이념일치와 자아일치는 신문평가를 통한 간접적인 경로로 영향을 더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과 종합편성채널 간 적합성은 종합편성채널 평가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는 신문사의 종합편성채널 운영에 대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적합성 제고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연구결과의 이론적 의미와 산업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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