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국산 캐릭터를 테마로 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시장전략에 관한 기초연구
추천
검색
질문

국산 캐릭터를 테마로 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시장전략에 관한 기초연구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식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28호, 2012년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35 - 26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본 연구는 국산 캐릭터를 테마로 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의 현재 상황과 시장 전략을 분석하고, 이들 테마파크의 가치 확장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배경
테마파크 시장은 대규모 야외 복합 테마파크에서 소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 대상의 실내 테마파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연구방법
이 연구는 수도권의 다섯 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를 방문하고, 담당자들과의 인터뷰 및 관람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
연구결과
국산 캐릭터 테마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는 대형 시설이나 쇼핑몰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람객의 75%는 5km 이내에 살며,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으나 가격과 메뉴에 대한 평가는 낮았다.
국산 캐릭터를 테마로 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시장전략에 관한 기초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한 분야인 테마파크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기존의 대규모 야외 복합 테마파크 중심의 접근에서 벋어나 소규모?소자본 전략의 실내 테마파크를 지향하는 흐름에 주목하고 있다. 기존의 대규모 야외 복합 테마파크가 수천억 원 규모의 자본과 고난이도의 기술력, 최신 운영 노하우 등을 필요로 함으로써 큰 리스크와 함께 높은 신규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최근의 실내 테마파크들은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와 탄력적인 시장전략으로 시장진입에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내 테마파크들 가운데 새로운 시장인 국산 캐릭터를 테마로 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국산 캐릭터의 프로퍼티 가치 확장과 국내 테마파크 시장의 확산이라는 두 가지 확장의 측면에서 이 시장의 시장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테마파크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공간적 분류와 테마별 분류, 주 사용자층에 따른 분류 등을 기준으로 국내에 존재하는 테마파크의 유형을 나누어보았다. 또한 국산 캐릭터를 테마로 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 가운데 수도권 소재 5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현황조사를 실시하였고, 수도권 소재 2개소와 지방 4개소는 업체 담당자를 통해 현황자료를 입수하여 분석하였다. 또 올 4월 25일 신규 개관한 ‘디보빌리지’ 청계천점을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국산 캐릭터를 테마로 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 비즈니스의 구조를 분석하고 수행중인 시장전략의 유효성을 분석할 수 있는 토대를 제시하여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테마파크 비즈니스의 틈새시장이라 할 수 있는 실내 테마파크 비즈니스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논의의 단초를 마련하여 소규모 지역밀착형 실내 테마파크들이 국내 테마파크 산업의 유력한 비즈니스 모델로 연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캐릭터 비즈니스의 측면에서도 국산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의 프로퍼티 가치의 공간적?스토리텔링적 확장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AI 요약

연구주제

본 연구는 국산 캐릭터를 테마로 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의 현재 상황과 시장 전략을 분석하고, 이들 테마파크의 가치 확장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배경

테마파크 시장은 대규모 야외 복합 테마파크에서 소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 대상의 실내 테마파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수도권의 다섯 개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를 방문하고, 담당자들과의 인터뷰 및 관람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국산 캐릭터 테마 어린이 실내 테마파크는 대형 시설이나 쇼핑몰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람객의 75%는 5km 이내에 살며,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으나 가격과 메뉴에 대한 평가는 낮았다.

주요내용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조사결과
Ⅴ. 결론 : 논의와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ECN-0101-2014-688-00127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