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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한국독립운동사연구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407 - 44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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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의 역사수업에서 중요한 것은 교사의 내러티브와 텍스트를 대면하는 자세이다. 교과서의 내용은 만고불변의 진리가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이해와 해석 활동에 의하여 검토되어야 하며, 교사는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끊임없이 반추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마음 밖에 있는 텍스트를 그들의 마음 안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교사와 학생이 역사적 사실의 토대에서 상상의 변주를 발휘할 때 비로소 역사수업은 살아있는 내러티브의 장이 될 수 있다. 바로 이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은 수업 전에 예상하지 못했던 의미의 도약이 일어나게 된다.
초등학교에서의 역사수업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이해의 객관성을 출발점으로 하되, 텍스트 해석의 자율성을 위한 풍부한 교수·학습활동이다. 특히, 교사의 역사 안목과 재구성의 절차는 학생들이 역사를 왜 학교에서 교육내용으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는 길이다. 역사 안목이라는 것은 텍스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 안에 있는 것이며, 그것은 애초부터 누군가에 의해 정립된 것이 아니라 수업이라는 실천사태를 통해 시나브로 정립되는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임진왜란 내용 분석
3. 초등역사수업에 대한 설문 분석
4. 맺음말 : 초등역사수업의 방향
참고문헌
국문요약
영문요약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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