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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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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61 - 8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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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들은 TV용으로 제작된 콘텐츠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유통하고 있다. 수용자들은 TV 플랫폼을 벗어나서 TV용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고, 웹과 SNS 등을 통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 생존을 위해서는 지역방송도 TV용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유통해야 한다. 하지만 지역방송 콘텐츠의 다중 창구화는 웹을 통해서 방송된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기존에 제작된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역방송인들은 지역방송 콘텐츠의 다중 창구화가 필요하지만, 이를 위한 콘텐츠와 인력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지역방송인들은 다중 창구화를 위해서는 프로그램 제작이 파일 형태로 표준화되어야 하고, 프로그램 포맷의 변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통해서 지역정보 콘텐츠의 분절화가 가능하며, 지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정보 콘텐츠의 유통이 가능할 수 있다. 또한, 지역방송은 지역 명품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을 확대함으로써 지역방송의 글로컬 지역성의 구현도 필요하다.

목차

1. 문제제기 : 미디어 환경 변화와 위기의 지역방송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지역방송 콘텐츠의 다중창구화 현황과 인식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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