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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74권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65 - 28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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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일본대진재 이후 미야기현의 생활권 변화를 고찰하기 위해 대진재 이후의 인구이동 및 상권변화, 자동차교통의 유동패턴을 분석하여 지역체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대진재 이후 미야기현의 새로운 도시시스템 구축방안을 고찰하고 자연재해로 인해 파괴된 도시시스템 복구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미야기현의 전략적인 지역개발을 통해 복구 및 부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복구거점지역을 선정하여 거점지역부터 부흥시키고 점차 주변의 다른 지역들을 순차적으로 부흥시키는 선택과 집중의 단계적 전략이 필요하다. 도시시스템 분석결과, 복구거점지역은 미야기노구(宮城野?), 이시노마카시(石?市), 게센누마시(?仙沼市)로 선정할 수 있다. 미야기현의 도미야정(富谷町)과 다이와정(大和町)은 뉴타운을 건설할만한 도시 인프라가 비교적 잘 구축되어 있으며, 이재민들이 집단 이주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입지조건이 양호하다. 장기적인 부흥전략으로써 센다이시 도심~도미야정~다이와정에 이르는 센다이 북부지역을 도호쿠지방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개발하여 새로운 지역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호쿠지방의 지역별 피해양상
Ⅲ. 미야기현의 인구 및 상권 변화
Ⅳ. 미야기현 도시시스템 변화와 복구거점지역 선정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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