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소연 (서울대학교) 박진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391 - 39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고객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여 소비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제품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폐기 처리 단계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에 관여하고 있다. 또한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이를 이용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제품수명주기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운용 및 관리하는 정보 흐름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제품의 최종 소비자인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e-maintenance 서비스의 개념적 모델을 제시한다.
지금까지의 maintenance에 대한 연구가 주로 기계 설비의 유지와 같은 생산단계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본 연구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 단계를 부각시킴으로써 좀 더 체계적인 정보 관리와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제품의 정보 흐름 프레임워크
3. e-Maintenance 서비스 시스템의 개념적 모델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0-001228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