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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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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련 (경기대학교) 정지현 (서울시무용단)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 - 8 (8page)
DOI
10.21184/jkeia.2012.09.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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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공연 특성에 있어 상대적으로 소홀히 연구되어 온 진도 씻김굿의 공연학적 특성을 논의하였다.
씻김굿의 진행과 흐름을 공연학적 관점에서 첫 번째는 제의 공간과 제상 및 무구(巫具), 두 번째는 당골의 성무(成巫)과정, 세 번째는 존재(Being)와 의식(Consciousness)의 변환과정에서 당골과 악사의 일시적 변환, 망자(亡者)의 영속적 변환, 상주(喪主)의 일시적?영속적 변환을 굿의 진행과정에 따라 나타나는 공연학적 특성에 관한 논의를 펼치고, 굿의 마지막 순서인 종천과 밤달애를 통해 공연의 관점으로 분석해 보았다.
진도 씻김굿은 공연의 궁극적인 목적인 사회통합, 재충전과 같은 맥락에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또한 총체적 예술로서 씻김굿은 공연예술과 구분되어지지 않고, 공연적 속성이 중요시되어지고 있으며, 이런 면에서 공연학적 측면의 의미는 깊다고 할 수 있다. 제의(祭儀)이면서도 총체예술로서 자리매김한 진도 씻김굿은 공연으로서 관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죽음을 통해 삶을 반추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삶의 끝자락에서 펼쳐지는 축제인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공연학의 의미
Ⅲ. 진도 씻김굿의 공연학적 특징
Ⅳ. 공연학적 관점에서의 진행과정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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