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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혜정 (우송대학교) 한태우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47 - 153 (7page)
DOI
10.21184/jkeia.2012.09.6.3.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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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새로운 교류의 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게임에 긍정적인 기능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공간을 플레이어가 신뢰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창출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야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선행 연구로서 플레이어가 게임에 관여하는 정도와 인간관계에 대한 심리적 태도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먼저 플레이어의 게임 직업 특성에 따라 4가지 그룹으로 구분하여 대조군으로 사용하였다. 각 플레이어 그룹별로 게임세계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여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인터넷 게임중독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게임의존도를 측정하였다. 두 번째 타인간의 교류에서 플레이어의 감정적 태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교류분석에서 사용하는 인생태도를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게임의존도와 인생태도의 관계 분석을 통해서 플레이어별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플레이어의 게임의존도와 인생태도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플레이어의 그룹별 특징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분석결과
Ⅳ .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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