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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창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05 - 12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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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수요 예측 오차에 따른 사회적 논란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교통수요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동안 고속도로 교통수요 예측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방면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상당한 보완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대부분 여객교통이 중심이 되어 화물교통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보완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교통수요의 예측 정도를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전에 예측된 화물자동차 교통량과 고속도로의 개통 후 실제 교통량과의 차이를 비교하고 두 교통량 사이에 차이가 발생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고속도로의 화물자동차 교통량은 사전 예측 교통량과 개통 후 실측 교통량 간에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의 원인으로는 화물발생 등 예측모형이 미흡했고 화물자동차 운송시장의 급격한 규제 완화, 국토환경의 변화 등이 화물자동차 교통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장기 시계열 예측에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고속도로의 화물자동차 교통량 예측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 적합한 예측모형의 개발과 더불어 장래 화물교통 환경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장기추세 예측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사례 조사 및 시사점
Ⅲ. 화물자동차 교통 환경의 변화 조사
Ⅳ.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교통량 예측력 조사 및 평가
Ⅴ.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교통량 예측오차 원인 분석
Ⅵ.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교통량 예측의 개선방안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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