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태규 (두레자연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7 - 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1년 10월 19일 정부가 주5일제 수업을 각 학교의 자율적 결정에 따라 전면적으로 실시하도록 하는 지침을 발표한 이래로 학교의 교육활동은 물론 학교의 문화와 학생들의 생활방식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가정교육의 변화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교회는 주5일제 수업시행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본 논문 ‘주5일제 수업 시행에 대한 교회의 교육적 대응’은 이와 같은 우리나라 교육적 상황에 대해서 교회가 어떻게 교육적으로 대응할 것인가를 교회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관점에서 논의한 글이다. 이 논문의 주된 흐름은 기존 교회교육의 대응방식에서 벗어나 기독교교육과 목회의 통합, 교회와 기독교학교의 통합, 신앙과 가르침과의 통합을 전제조건으로 기독교교육의 통합적 시도를 모색하는 일이다. 이를 바탕으로 ‘주말교회기독교학교(Weekend Church School)’와 ‘교회기독교학교(Church School)’가 주5일제 수업에 대해 교회가 대응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임을 제시해 보았다.
기독교교육은 사회변화에 뒤따르는 것이 아니라 사회변화를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세상교육과 소통하는 가운데 세상교육을 변화시키며 동시에 상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주말교회 기독교학교와 교회기독교학교의 설립은 주5일제 수업 전면 시행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주5일제 수업으로 인한 학교사회와 교회의 변화
III. 주5일제 수업에 대한 교회에서의 교육적 대응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5-001114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