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81 - 20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독교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채플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고 그것에 기초하여 채플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살펴보면 현대의 대학생들이 상실한 5가지 인성의 요소-자아정체성, 윤리 및 도덕성, 정서, 심미성, 사회성-을 회복시킬 수 있는 방안을 기독교대학의 채플이라고 보고 지, 정, 의, 영적 영역에서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기독교학교 당국과 교목실에서는 첫째, 총체적 인성교육으로서의 채플이 되도록 물적 투자와 노력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둘째, 채플운영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어야 한다. 셋째,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교목들의 자질과 역할을 재정립해야 할 것이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기독교대학 채플의 위기와 현실
II. 대학생들이 상실한 5대 인성의 문제
III. 총체적 기독교인성교육으로서의 대학 채플
Ⅳ. 결론 : 총체적 인성교육으로서의채플 활성화를 위한 제언들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5-001114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