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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요한 (전남대학교) 김대현 (전남대학교) 조성길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29 - 24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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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점 통행행렬(O-D Matrix)은 교통계획과 교통운영 분석 등 교통연구 분야 전반에 걸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현장에 설치운영 중인 교통정보수집기기를 통하여 수집한 링크 관측교통량으로부터 보다 정확한 기종점 통행행렬을 추정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 방법론들은 정확한 대상 도로망 정보와 정확한 사전 기종점 통행행렬(Prior O-D Matrix)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에만 신뢰할 만한 예측력을 나타낸다는 단점이 있다. 즉, 사전정보(Prior Information) 오차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대상 지역의 급격한 토지이용 변화나 모집단 표본설정 오류 또는 링크의 교통량을 관측하는 데 있어 정확한 관측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도로망 중 관측 가능한 링크의 수가 제한적일 때 이러한 불완전한 정보들로부터 기종점 통행행렬을 추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종합적이고 동일한 사전정보(Prior Information)의 환경에서 혼잡시 사용가능한 몇몇 모형들을 선정하여 추정력을 비교분석하고 실험분석 결과를 통하여 최적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 주어진 사전정보(Prior Information)의 형태에 따라 선정한 비교 모형별로 다양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링크교통량을 이용한 기종점 통행행렬 추정모형 및 비교모형 선정
Ⅲ. 모형검정을 위한 실험 및 분석
Ⅳ.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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